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주택연금 수령액 및 가입조건 최신안내

다음6647


100세 시대라고 할 만큼 기대수명은 늘어났지만 정작 노후대비가 안정적으로 되어있는 분들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평생 자식 키우고 뒷바라지 하느라 가진 재산이라곤 집밖에 없는 경우가 많죠.


주택연금이란 소득과 노후대비가 부족한 어르신들을 위해 소유하고 있는 집을 담보로 평생동안 혹은 정해진 기간동안 연금형식으로 안정적인 수입을 얻을수 있게 국가에서 운영하는 연금제도 입니다.

.

이번 포스팅에서는 얼마를 받을수있는지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과 가입조건, 지급방식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노령연금 가입조건중 가입가능연령 입니다. 근저당권 설정일 기준, 소유자 또는 배우자가 만60세 이상이어야 합니다. 만약 확정기간 방식이라면 연소자가 만55~만74세 입니다.


두번째 조건으로 주택보유수인데요. 부부기준 1주택 소유, 보유주택 합산가격 9억원 이하 다주택자인분 두가지중 한가지에 해당돼야 합니다. 우대방식은 부부기준 1주택만 가입가능합니다.


세번째는 주택연금을 받기 위한 대상주택 입니다. 시가 9억원 이하의 주택 및 지방자치단체에 신고된 노인복지주택 입니다. 우대방식은 1.5억원 이하 주택만 됩니다.

.

네번째로 거주요건 입니다. 가입자 또는 배우자가 실제로 그 집에 거주하고 있어야 하고, 살지않고 전세나 월세를 주고 있는 경우엔 가입이 안됩니다.


노령연급 지급받는 방법엔 4가지가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이용하시는 방법이 평생동안 받는 종신방식 입니다.


위 표는 종신지급방식으로 설정시 월지급금 예시입니다. 70세에 3억 아파트라면 월 92만4천원을 받게 되는 것이죠. 이 표를 통해서 간단히 받는금액 확인이 가능합니다.



노인복지주택일 경우의 예시 입니다. 70세, 3억일 경우 월 수령금액은 79만2천원 입니다. 제대로 더 자세하게 주택연금 수령액을 확인하시려면 모의계산을 해보실수 있는데요. 아래쪽 설명을 참고하세요.


검색창에 '한국주택금융공사' 라고 검색을 하시고 hf.go.kr 홈페이지로 접속하세요.


홈페이지에 들어가신 후에 위에 메뉴에서 '주택연금'을 선택후 아래쪽에 나오는 '예상연금조회' 메뉴를 클릭하시면 직접 얼마를 받을 수 있는지 계산해볼수 있는 페이지가 나옵니다.

.

지금까지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및 가입조건, 월지급금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구체적으로 자세하게 들어가면 복잡할수 있으니 가입이 가능한지 여부와 예상연금조회에서 주택연금 받는금액을 간단히 알아보신 후에 가입신청을 하시면 좋을듯 합니다.


댓글